데이데이, 이그노런트 타투란 무엇일까?

2023.01.12

•예약 방법 : DM, E-mail 

•타투 소요 시간 (작업 시간 포함) : 3cm 이하 30분~ 1시간 / 4~5 cm 기준 한시간/ 7~8cm 한시간 반~두시간

•작업실 위치 : 합정역 도보 5분

12번째 타투 아티스트 데이데이의 ㅌㅌㅌㅋ

아직은 낯선 타투 그리고 타투 아티스트, 얼마나 어떻게 알고 있나요? 당신의 성공적인 타투를 위해 알아야 할 타투 아티스트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열두번째 타투 아티스트 '데이데이' 입니다.

Q. 이름은 어떻게 정하게 된 이름인가요?

데이가 제 애칭이에요. 다영이 제 본명인데, 외국인 친구들이 본명을 발음할 줄 몰라서 DAY(DA + Y)을 많이 쓰더라고요. DAY라는 이름은 사용하려고 보니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아티스트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제 도안이 장난기 많은 그림이기도 하고, 이름도 그런 느낌으로 DEI로 해보고 I를 하나 더 붙였어요!

Q. 타투를 시작한지는 어느정도 됬나요?

19년도 끝 여름쯤 시작해서, 3년 반 정도 됐어요. 초반에는 한 달에 하나 정도로 작업이 많이 없었어요. 20년도 2월이 학교도 졸업하고 하던 일도 퇴사한 시기인데,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했어요.

Q. 타투 아티스트를 하게된 계기가 있나요?

코로나 터지기 전에는 해외여행 다니는 걸 좋아했어요. 타투를 좋아하기도 했고, 여행을 다니면서 보고 느낀걸 타투로 너무 하고 싶은 거예요. 한번 여행 가서 해봐야겠다 해서 문의했는데, 제가 부담할 수 있는 비용이 아니더라고요. 포기하던 차에, 펍에서 만난 외국인 친구가 직접 배워서 하는 건 어떠냐는 말에 시작하게 됐어요. 처음에는 취미로 제 몸에 셀프 타투 할 생각으로 배웠는데, 타투를 배우던 도중에 하고 있던 일을 하고 싶지 않아졌어요. 때마침 주변에서 제 그림이 타투로 하기에 나쁜 그림이 아니니 다듬어서 해보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그때부터 작업을 하기 시작했어요.

Q. 타투를 하기 전에 어떤 일을 했는지 궁금해요.

전공이 바뀌었는데 타투를 하기 바로 전에는 음악을 했어요. 대학교 때는 실용 음악 작곡 전공이라 프로듀싱을 했었어요. 건강상에 문제가 생겨서 음악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음악을 하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만두게 되었어요.

Q. 음악을 하기 전에는 다른 전공이셨나요?

전공이 여러 번 바뀌었어요. 중학교 땐 태권도를 했었는데, 부상을 당하면서 운동을 그만두게 됐어요. 고등학교 진학 전에 음악을 배우고 싶었는데, 부모님께서 음악도 좋지만 다른 전공을 배워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하셔서 디자인고를 가게 됐어요. 근데 졸업하고도 음악이 너무 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일 년 정도 준비하고 실용음악과로 대입을 하게 됐어요.

Q. 음악이 하고 싶었는데, 디자인 과를 가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부모님의 권유가 컸어요. 홍대 미대 졸업하고 음악을 하는 음악가도 있으니, 미술이나 디자인을 배우면 음악 하면 서로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하셨는데 설득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디자인고를 진학하게 됐어요.

데이데이의 첫 타투

Q. 첫 타투가 궁금해요.

첫 타투는 21살에 했어요. 제가 고등학생 때 피카소의 우는 여인이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어요. 그걸 라인워크로 받았어요. 더 이상 그 도안의 의미도 사라졌고 망해서 지우려고 했는데, 블랙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커버 업도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지우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던 중에 블라스트 오버라는 커버업이 아닌 타투 위에 타투를 하나 더 그리는 방법을 알게 됐고, 현재는 블라스트오버한 상태에요.

Q. 첫 타투 ‘우는 여인’은 어떤 의미가 있었나요?

저의 은사님의 영향이 커요. 학교 과제가 자화상을 그리는 거였어요. 저는 운동을 하다가 디자인고를 입학했는데, 다른 친구들은 이미 미술을 배우고 온 친구들이었어요. 저는 처음 미술을 배우게 된 터라, 제가 인물은 정말 못 그리겠는 거에요. 제가 선생님께 정말 못 그리겠으니 최저점을 주시면 안 되냐며 울면서 말씀드렸어요. 그때 선생님께서 보여주신 그림이 피카소의 ‘우는 여인’이였어요. ‘자화상이 꼭 사람의 형태가 아니어도 된다. 너의 얼굴에서 특징이 되는 부분만 살려라 그리고 네가 어떤 사람인지 담기는지 그렸으면 좋겠다’라고 말해주셨어요. 그때 이후로 그림에 자신이 붙었어요.

Q. 첫타투를 많이 받는데, 생애 첫 타투를 데이데이에게 받는다면?

좋은데 부담스러워요. 첫 타투는 되게 의미가 있거나 너무 없어서 후회할 수도 있어서 걱정돼요. 장난 반 농담 반으로 말하자면 솔직히 첫 타투는 저한테 안 왔으면 좋겠어요 ㅎㅎ 첫 타투 자체가 긴장되기도 하고 관리도 능숙하지 않으실 텐데, 혹시나 첫 타투로 인해 이 문화 자체를 부정적으로 느낄까 봐 불안하기도 해요.

Q. 타투를 처음 하는 분들에게 조언하자면? 

저는 첫 타투일수록 작게 안 보이는 곳부터 하라고 말씀드려요. 저도 타투 아티스트 이긴 하지만, 아직은 타투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있고, 취업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이 문화를 계속 좋아할 수 있을지 확답을 못 하잖아요. 모든 게 확실해지지 않은 상태일수록 안 보이는 곳에 작게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Q. 타투를 처음 하는 분들에게 조언하자면?

남들한테 물어보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하고 싶은걸 하는 걸 추천해요. 더 욕심내서 많이 넣으려고 하지 않고, 과하지 않게 딱 꽂혔을 때 하고 싶은 대로 했으면 좋겠어요. 위치나 크기는 아티스트가 잘 잡아주니까 고민되시면 작업 받으러 가기 전에 상담하면서 결정해도 될 것 같아요!

Q. 템포러리 타투를 제작해보고 나니 실제 타투와 비교했을 때 어떤가요?

처음에는 약간 번들한 느낌이 있어서 티가 난다고 느꼈는데, 물이 닿고 시간이 지나니 점점 자연스러워지더라고요. 손님들도 붙여드리면 되게 좋아하시더라고요.

Q. 템포러리 타투 고객 반응은 어떤가요? 템포러리 타투를 보고 와서 타투를 받는 분들이 있나요?

템포러리 타투를 통해서 저를 알고 오신 분들도 있고, 사용해보고 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외국인 분 중에서는 한국 여행 중에 붙여보고 저한테 와서 작업 받으시는 분도 있었고, 템포러리 타투는 구매해서 붙일 수 있으니까 색만 바꿔서 하신 분들도 있어요. 템포러리 타투 도안을 받고 나서 추가로 더 받기도 하세요. 템포러리 타투로 그린 도안도 한 번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도안으로 문의를 하시는 분들은 변형해서 작업을 하고 있어요.

데이데이의 핸드포크 타투 툴

Q. 데이데이의 타투 방식(머신,핸드포크)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타투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관련이 있어요. 그때 타투 직접 해보라고 말한 외국인 친구가 콕 집어서 핸드포크해보라고 말했어요. ㅎㅎ 그렇기도 하고 처음에 타투를 배워야겠다고 느꼈을 때, 여행을 다니면서 눈앞에 있는 풍경이나 의도치 않게 영감을 주는 글, 요소들을 셀프 타투로 세고 싶었어요. 근데 머신은 들고 이동하기엔 장비가 너무 많이 필요하겠다 싶어서 핸드포크를 하게 됐어요.

Q. 데이데이가 생각하는 본인의 타투 스타일은(장르)?

일러스트 느낌이 좀 강한 이그노런트 타투입니다. 풍자하거나, 단순한 라인만으로 유머, 메시지를 전하는 장르에요.

이그노런트 타투란?

색깔, 음영 등을 활용해 화려하기보단 단순한 라인 만으로 유머, 메시지를 표현하는 마치 만화 같은 타투이다. 프랑스에서 시작되었고, ‘야생적이고 규칙이 없다’라는 의미에서 ignorant라는 단어를 썼다고 한다.

Q. 본인 타투의 매력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5글자로 표현한다면]

보기완다름 (easy but hard)
제 타투가 그림체는 귀엽고 긍정적인 것 같지만, 내용을 보면 쉽지많은 않은 내용이에요. 영문 레터링 (손글씨, 타이포) 타투의 경우 사전적 의미보다는, 밈에 가까운 의미를 도안에 담아요.

Q. 인스타그램 계정에 her라는 표기가 되어있어요.

저를 남자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근데 여성 고객 분들 중에 노출 부위에 작업 희망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편하게 연락하시라고 달아놨어요.

Q. 도안을 그릴 때 위치도 생각하고 그리시나요?

가로로 길거나 세로로 긴 도안은 생각하기는 해요. 작은 타투나 정사각형에 가까운 도안은 위치 생각은 하지 않고 그리는 편이에요. 타투 작업을 할 때 제가 위치추천도 안 하고 결정하는 데 영향을 안 끼치는 편이에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타투 아티스트의 견해가 들어간 타투 중에 후회를 안 하는 게 없더라고요. 사이즈랑 위치에 대한 모든 결정을 본인이 하면 후회가 덜할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줘요. 컬러나 사이즈도 실제와 생각한 거랑 다를 수 있으니 여러 가지 옵션을 보여주고 있어요.

Q. 디자인 영감은 어디서 받나요?

예쁘다고 생각한 걸 사진으로 찍어두거나, 영상을 보다 괜찮은 요소가 있으면 그려봐요. 세탁라벨, 미니 포스터에서 영감을 받기도 해요. 사람들이 세탁라벨을 집중해서 보지 않지만, 레이아웃이 꽤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문구나 요소들을 조합해서 그려보기도 해요. 밈 같은 것도 많이 찾아보고 이렇게 해석해도 재밌겠다 싶은 방식으로 그려보기도 해요. 한동안 라벨을 그릴 때는 옷 가게에서 옷을 안 보고 라벨을 많이 보기도 했어요.

Q. 제작도안도 많이 하시나요?

제작도안도 많이 하는데, 카피에 대해 예민할 수 있으니 작업 사진은 찍고 공유해드리지만, 피드에 업로드는 안 하고 있어요.

데이데이 배드 위에 작업한 도안들

Q. 도안을 카피당한적이 있으신가요? 

한 달에 두 세 개 정도 카피 관련 연락이 오더라고요. 피드에 올린 작업 사진을 다른 타투 아티스트에게 가서 그대로 받은 사람도 있었어요. 또 이전에 제가 작업했던 도안을 통으로 베껴서 작업하는 타투 아티스트를 발견했는데, 저뿐만 아니라 다른 아티스트분들 도안도 카피를 하시더라구요. 연락을 하면 문제없을 줄 알았다 핀터레스트에서 봤다 정도로만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카피에 마땅한 대처 방법이 없으니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쉽게 하면 안된다는 걸 보여줘야겠다 싶었어요. 인스타그램 피드에 ‘작업자가 다른 작업자 도안 카피하는 방법’으로 해당 내용이 있는데, 내용 그대로 강하게 대처했어요.


카피에 대한 법적 처벌을 할 방법이 있는지 알아봤어요. 저작권등록을 할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고 제 시그니처 도안인 유령 캐릭터를 저작권등록을 하게 됐어요. 제 시그니처인 유령도안은 저작권등록이 돼 있다는 게 알려지고 나서 확실히 카피가 줄었더라고요. 사실 제 시그니처 도안을 템포러리 타투에도 담고 싶었지만, 제가 캐릭터 저작권을 등록해둔 상황이어서 그 도안은 그릴 수가 없어서 아쉽긴 했어요.

Q. 시그니처 도안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2년 전쯤에 해외 인스타 계정에 도안을 소개하는 계정이 있었는데, 제가 소개된 적이 있어요. 그 이후로 유령도안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더라고요. 그래서 여러 번 그려보면서 제 시그니처 도안이 나오게 되었어요.

쉐어부스 속 데이데이 사물함 & 스티커

Q. 쉐어부스를 운영하시는데 계기가 있으신가요?

처음 작업을 시작했을 때는 제가 타투를 배웠던 선생님 작업실에서 함께 작업했어요. 그 후에 공유 작업실에서도 하고 개인 작업실에서도 했어요. 개인 작업실에서 친구에게 타투를 알려주다가 문득 공유 작업실로 키워야겠다 싶었고, 그래서 운영하게 됐어요.

Q. 국내 게스트워크는 가시더라구요. 해외게스트워크도 예정이신가요?

호주랑 파리로 예정이예요!

Q. 게스트 워크 갈때 지역은 어떻게 선택하세요?

국내 게스트워크는 부산이랑 대전은 문의가 많이 왔던 지역이라 방문하게 됐어요. 광주는 갈 생각은 없었는데, 근 몇 달 사이에 광주에도 와달라는 연락이 많이 왔고, 저도 안 가본 지역이기도 해서 가게 됐어요. 해외 게스 트워크는 호주는 샵에서 먼저 연락이 왔어요. 그리고 파리는 한국에서 저한테 작업을 받으신 외국 분이 타투를 받으시고, 자주 가는 타투샵에서 새로 받은 타투 얘기 주고받으면서 해당 타투 샵에서 저를 알게 돼서 연락이 왔어요.

데이데이가 부모님께 해드린 타투

Q.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나요?

저의 부모님이 저한테 커플 타투 받으셨어요. 손목에 작게 결혼기념일 새기셨어요. 처음에 엄마가 타투를 반대하셨는데 타투를 받겠다고 말씀하셨을 때 많이 놀랐어요. 딸이 타투를 하는데 한 번쯤 받아야 하지 않겠니 라고 해주셔서, 부모님께서 응원해주신다는 든든함이 느껴졌어요.


작업을 받을 때 아버지가 좀 아파하셨어요. ㅎㅎ 아버지가 체구도 크고 키도 크신데 손목에 작게 있으니까 지인분들이 놀린다고 하시더라구요. 지금은 엄마가 더 받고 싶다고 하셨는데, 제가 긴장되어 안 될 것 같다고 안 된다고 했어요. 아무래도 의미 있는 타투를 하실 텐데 저는 그 의미를 알기에 울컥할 것 같아서, 차라리 다른 타투 아티스트에게 예약을 해줄 테니 같이 가자고 말씀드렸어요.

Q. 상담할 때 자주 묻는 질문이 있을 것 같아요. 이건 알고 왔으면 좋겠다 싶은 게 있다면?

일단 핸드포크 작업이라는 거요! 그리고 상담 과정에서 색을 변경하거나 뺄 수 있는지 물어보시는데, 작업실 와서 결정하셔도 된다고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가 상담 중에는 답변을 딱딱하게 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그래서인지 작업 받으러 오시면 저한테 말 걸 때 주춤하시더라고요. 작업할 때만큼은 편하게 대하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Q. 데이데이만의 고객 응대 노하우가 있나요?

저는 계속 대화를 하는 편이에요. 제가 손님으로 타투를 받아 봤을 때, 타투를 보면 작업자가 어땠는지 기억이 나더라구요. 작업을 받으면서 핸드폰을 봐도 30분 정도 하면 할 게 없어지잖아요. 그래서 작업이 길면 대화를 더 많이 해요. 대신 작업 끝나고 목이 많이 아프더라고요. ㅎㅎ

Q. 간략하게 타투 관리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술은…!! 먹지 마세요! 저는 작업 후에 세니덤 필름을 붙여드려서 2~3일 뒤에 제거하시면 되요. 비누나 물에 잠깐 스치는 건 괜찮지만, 장시간 노출되지만 않아야 하고, 비판텔이랑 바셀린 둘 중 상관없지만, 너무 두껍지 않게 발라주면 좋아요. 햇빛에 장시간 노출될 예정이면 선크림을 꼭 발라주셔야 하고, 잉크 중에 노란색이 햇빛에 반응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올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해요

Q. 타투 아티스트가 되고싶은 사람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혹은 되기 위해서 이런과정이 필요하다, 도움이 될 것 같다 등등

가벼운 직업은 아니니까 가볍게 생각하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제가 손님들이랑 이야기하다 보면 리터치를 받으러 가야 하는데, 작업자가 없어졌다고 하더라구요. 핸드포크는 머신에 비해 시작할 때 필요한 비용이 적다 보니 쉽게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만큼 쉽게 포기하시더라고요. 그만큼 손님들은 방치되니까 쉽게 시작 안 했으면 좋겠어요. 타투 작업 후에 재방문이나 리터치를 받으러 가지 않으면 타투 아티스트는 작업 이후 모습은 보기 어렵지만, 작업을 받은 사람들은 평생 몸에 남는 거잖아요. 타투 아티스트라는 직업을 가볍게 생각 안 했으면 좋겠어요!

Q. 타투 아티스트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큰 브랜드와 꼭 작업해보고 싶어요. 실제로 나이키랑 작업한 타투 아티스트분도 있어요. 어떤 제품이든 사람들의 일상에 녹아있는 거라면 뭐든지 좋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타투는 작업자도 손님도 모두 신중하게 했으면 좋겠어요. 템포러리 타투를 소비하시는 분들도 타투를 하려는 선택이니까 신중하게 선택했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제 그림을 질려하지 않고 오랫동안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아래 채팅 버튼을 통해 알려주세요!



Customer Center

02-3141-1955

평일 10:00-19:00 (점심 12:00~13:00)

주말 13:00-19:00

제휴 문의 : contact@lazystudio.co.kr


레이지스튜디오 ㅣ 대표자 박건휘 ㅣ 서울 마포구 동교로41길 3 3층 ㅣ 사업자 등록 번호 : 376-06-00817 사업자정보조회 ㅣ 통신판매업 : 2021-서울마포-3278 ㅣ 호스팅 서비스 : (주)아임웹

Copyright ⓒ 2022 LAZYSTUDIO All rights reserved.